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93 - 316 (2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태어나면서부터 주변 환경과 사회에 적응하며 존재를 유지하는 인간에게 마음이론 발달은 필수적인 것이며, 일찍부터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며 가족 이외의 대인관계가 늘어나게 되는 현대의 유아들에게 마음이론의 발달은 더욱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발달심리학에서는 마음이론이 어디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되는가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며, 유아교육분야에서도 마음이론 발달, 마음이론과 다른 영역들과의 관련성을 규명하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마음이론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마음이론이 무엇이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한 의견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들의 마음이론 발달을 도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마음이론의 근원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마음이론 발달은 발달심리학의 초기 연구에서는 존재론적 특성만을 준거로 보았으나 이후의 연구에서는 마음이론의 존재론적 특성과 함께 인과론적 특성 모두를 고려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마음이론이 만 4세를 기점으로 발달한다는 견해와 마음이론의 발달은 추론과 같은 인지적 능력은 물론 언어, 문화와 같은 다양한 요인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