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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연정 (호남대학교) 민해원 (순천제일대학교) 안유나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74 - 18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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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AI 및 디지털 놀이 활동이 어느 정도의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메타분석 방법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최근 10년 국내에서 발행된 연구논문을 수집하여 학위논문 9편, 학술논문 32편을 포함 총 41편을 중심으로 무선효과모형을 적용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AI 및 디지털 놀이 활동의 효과 크기는 출판편형을 고려하여 보정한 결과 1.17로 Cohen의 효과크기 기준 상당히 큰 편에 해당한다. AI 및 디지털 놀이 활동 유형은 AI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언플러그드 활동이 로봇 및 디지털 블록을 활용한 활동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은 효과 크기를 보였다. 한편, 종속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의 경우 논리 과학적 탐구 및 문제해결력이 높은 효과크기를 나타내었고,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는 연령, 실시횟수, 실시기간의 효과크기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다만, 실험집단 인원이 20명 이상보다 20명 이하일 경우 효과 크기가 크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 및 디지털 놀이 활동의 기대효과와 향후 교육과정 및 정책 수립에 필요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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