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진 (성균관대학교)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지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03 - 3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 AI․디지털 도구의 성공적인 도입과 확산을 위해 현장 교사의 요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IEDAP 사업에 참여하는 226명의 마스터교원과 리더교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AI․디지털 수용을 위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모든 문항에서 긍정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AI․디지털을 활용한 교수활동의 실행도와 중요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ADDIE 모형의 개발 단계에 해당하는 교수활동을 제외하고 모든 단계에서 교수활동에 대한 지원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원의 우선순위가 높은 교수활동을 살펴보면, AI․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학습자 특성 분석, 학습자 맞춤형 평가 및 실시간 피드백, 학습자 특성 및 성취기준 등을 고려한 수업 목표 설정, AI․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보충 학습 기회 제공, AI․디지털 기반 학습자 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AI․디지털 수용 방해요인으로 AI․디지털 인프라 및 공간 부족, 증가된 업무에 대한 부담, 그리고 학습자의 AI․디지털 역량의 격차가 두드러졌다. 지원요구에서는 교원연수를 통한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교사의 AI․디지털 활용에 있어 방해요인을 줄이고, AI․디지털 활용에 대한 교사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