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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진 (한국교원대학교) 박정호 (서울디지털대학교)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연정 (호남대학교) 김은영 (송원대학교) 최정윤 (한국교원대학교) 김유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05 - 9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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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에서의 AI 기술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현장 친화적인 AI기반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직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모든 문항에 성실히 응답한 597명의 설문응답을 분석하였으며 그 중 개방형 설문 문항은 213명의 응답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AI와 빅데이터가 사회와 교육을 변화시킬 것이며, 학교 도입 시 미래 사회에 부합하는 학생 역량 증진에 가장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현재 교육과정에 기여할 점은 과정중심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평가방법 개선이라고 하였다. 한편, AI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이 도입된다면 교사 대다수가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이를 통해 개별화된 수준별 맞춤형 수업, 교무 행정 업무 경감, 기초부진학생에 대한 지도, 학부모 및 가정과의 연계 강화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학교의 사회화 기능 상실 및 교사-학생 상호작용 부족, AI에 의존하는 수동적 교사 양산 우려 및 교사의 역할 재정립, 디지털리터러시 역량 강화 교육필요, 교육 소외 계층의 정보격차 등을 우려하였다. 종합해보면 AI기반 교육서비스가 보편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교사의 인식은 다소 막연할 수 있으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원격수업이 일상 수업의 효과적인 선택지가 되기 위해서는 AI의 도입이 진지하게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인식이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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