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국 (청운중학교 교사) 이은상 (서울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821 - 8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AI 활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AI 활용 교육 관련 정책들도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들의 역량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AI 활용 교육을 위해 교육요구가 높은 역량과 행동지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I 활용 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 161명의 설문 응답자료를 바탕으로 AI 활용 교육 역량과 행동지표에 대한 중요도와 보유도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AI 활용 교육 역량과 행동지표에 대한 요구도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AI 활용 교육 역량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도와 보유도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교육요구가 높은 역량으로 AI 활용 실제적 학습 설계 역량, AI 활용 데이터 해석 역량, AI 활용 개별화 학습 설계 역량, AI 활용 데이터 기반 평가 설계 역량, AI 활용 데이터 기반 피드백 역량으로 나타났다. 행동지표별 분석 결과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과 관련된 행동지표 외에 AI의 안전한 활용, AI와 관련된 법 제도의 이해 및 준수, 교수학습에서 발생한 기술적 문제의 해결 등이 교육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I 활용 교육을 위한 요구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원 전문성 개발 과정에 데이터 활용, 개별화 학습 설계, 실제적 학습 설계와 관련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증거 기반의 AI?에듀테크 정보 제공, 맞춤형 교육 지원 플랫폼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AI 활용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및 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