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해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99 - 40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수업을 실행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다. AI융합교육 역량 함양을 위해 AI이해, AI교육 분류와 개념, 교과 기반 AI융합교육 사례 및 실습, AI융합교육 플랫폼 이해, AI융합교육 교수 학습 사례 구안 및 적용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 설계하였다. 교과목은 G 교육대학교 4학년 재학생 26명을 대상으로 11주 동안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적용하고, 사전 사후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예비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변화와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초등 예비교원들의 AI융합교육 역 량 및 하위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고 만족도 또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설계·수행한 AI융합교육 교과목을 통해 예비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향상이라는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예 비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 교수 학습 내용 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