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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동심 (한신대학교) 소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임지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4집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39 - 168 (30page)
DOI
10.15854/jes.2023.09.54.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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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에 따른 교육 변화 속에서 예비교사들이 가져야 할 인공지능 융합교육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예비조사 102명과 본조사 153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와 전문가 검토를 통해 AI융합교육역량을 AI융합교육 소양(AI지식, AI교육지식, 교과융합 지식), AI융합교육 활용(AI융합교육 설계 및 운영, AI융합교육 지원), AI융합교육 가치(AI윤리, AI개방성, AI교사효능감)로 구분하고 예비 47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여 34문항으로 도구를 정비하고, 본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여 도구를 확정하였다. 최종도구의 신뢰도 Cronbach의 α는 .87-.95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예비교원 AI융합교육역량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예비교원의 AI융합교육역량의 수준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비교사의 AI융합교육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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