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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수 (태재대학교) 김한솔 (산본고등학교) 김희규 (신라대학교) 주영효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1 - 1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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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AI·디지털 활용 실태 조사와 교육정책의 내실화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AI·디지털 활용 교육 및 교육정책 이해도가 높은 초·중등 교사, 교육전문직, 교대 및 사범대 교수, AI·디지털 교육 관련 기업체 관계자 등 40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FGI])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FGI의 질적 분석 결과 도출된 교사의 AI·디지털 활용 교육정책 내실화 방안은 첫째,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AI·디지털 교육 지원 정책 마련, 둘째, 구심점 역할의 AI·디지털 교육 가이드라인 제공, 셋째, AI·디지털 교육 활성화를 위한 능동적인 선순환의 문화 구축, 넷째, AI·디지털 교육 정착을 위한 행정적 지원 확충 및 개선 등 네 가지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교사의 AI·디지털 활용 교육정책 내실화 방안으로 ①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AI·디지털 교사 연수 정책 수립 및 집행, ② AI·디지털 교육정책의 구심점 역할을 해줄 수 있는 AI·디지털 역량 정의 및 범위 명확화, ③ AI·디지털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주도적 문화 구축, ④ 교사의 AI·디지털 활용 교육 정착을 위한 행정의 유연성 제고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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