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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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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아 (부산대학교) 김현지 (부산대학교) AIJIN XIAO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55 - 68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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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업 설계에서 AI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와 중등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업 설계의 각 단계에서 AI의 활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향후 수업에서 AI를 도입하여 활용할 때 기대하는 점과 우려하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와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모든 문항에 성실하게 응답한 예비교사 216명, 중등교사 223명, 총 439명의 응답자료를 빈도분석, t검증, 일원분산분석, 워드클라우드로 분석하였다. 수업 설계에서 AI 활용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7개 문항에서 예비교사와 중등교사의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집단별로 인식 평균이 높은 문항을 분석하였다. 또한 중등교사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예비교사와 중등교사 모두 수업 설계에 AI가 도입되었을 때 ‘학습자>교사>AI’ 순으로 수업의 주도권을 갖는 형태의 수업을 운영해 보고 싶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예상되는 미래 수업의 형태는 ‘AI>학습자>교사’의 순으로 주도권을 갖는 수업의 형태가 될 것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예비교사는 AI 도입 및 활용 시 편리함과 학습자 분석에 용이함 등을 기대하고 있으며, AI에 지나친 의존과 교사 역할 축소를 우려하였다. 중등교사는 AI 도입 및 활용 시 학습자 분석, 학습자 요구분석, 개인별 맞춤형 수업에 대한 기대가 높았으며, 정서적 요소 간과, 지나친 AI 의존, 정서적 교감 어려움 등을 우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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