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희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9 - 1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사와 학생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사례를 탐구하여 교사와 학생은 생성형 AI를 무엇으로 인식하고, 이를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해서 학생과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한 경험을 지닌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를 선정하고, 2024년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간 교사와 학생 면담, 수업 참여 관찰을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면서 질적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생성형 AI를 탐색자로 활용하면서 함께할 활동을 선정하고, 평가자로 활용하면서 제안한 활동을 평가하였으며, 설계자로 활용하면서 제안한 활동을 구체화하고, 조정자로 활용하면서 서로가 제안한 여러 활동을 중재하였다. 나아가 교사는 생성형 AI를 동기 부여자로 활용하면서 학생이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참여하도록 도왔고, 학생은 대리자로 생성형 AI를 활용하면서 해보고 싶은 활동을 하고자 타인을 설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 학생, AI 중 누가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지에 관한 교육과정 내용 선정과 조직 문제를 제기하고, 첫째, AI의 추천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이 제안하거나 선정하는 경로, 둘째 교사와 학생이 제안한 것을 AI가 분석 검토하여 교사와 학생이 선정하는 경로, 셋째, 교사와 학생의 제안을 AI가 중재하고 조정해서 제시한 것을 선정하는 경로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