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07 - 52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성형 AI는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용도로 교사의 업무를 보조하며 업무 경감, 효율적인 수업 설계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생태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자면, 인간 행위자인 교사와 비인간 행위자인 생성형 AI 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는 점이 시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위 자-네트워크 이론을 기반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초등교사의 질적 사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 교사를 유목적으로 표집하여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후 개방 코딩 절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교사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행위자-네트워크 지도로 결과를 시각화하였다. 연구결과, 시각화된 지도를 통해 교사의 생성형 AI 활용 맥락에서 다양한 행위의 노드, 매개 행위자를 서로 비교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개별적인 교사들의 특성을 시사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기반으로 인간-기술의 관계를 동등하게 바라보며 교사의 생성형 AI 활용에 관한 복잡한 관계에 새로운 통찰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