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연 (석성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45 - 25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전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세상에 잘 적응하여 살아갈 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 인재 100만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 아래 학교 현장을 비롯한 사회 전반에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교수 역량이 강화되어야 하기에 이에 대비한 각종 교사 재교육 방안이 준비 중이며 일부 교육청과 선도학교를 중심으로 교사의 디지털․AI 리터러시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이에 대한 체계적인 교수 역량강화 교육 커리큘럼이나 프로그램이 제시된 바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글을 활용한 디지털․AI 리터러시 교수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적용, 사전-사후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AI 리터러시 교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된 네 가지세부 영역인 디지털․AI 이해, 디지털․AI 활용, 디지털․AI 윤리교육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어 구글을 활용한 디지털․AI 리터러시 교수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