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숙영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2.09
수록면
73 - 84 (12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 시대를 살아갈 미래 세대를 준비시키기 위해서는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AI 리터러시는 AI 교육을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진행되어 왔던 관련 연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AI 리터러시의 정의와 AI 리터러시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크게 4가지 주제로 구성되며 총 13개의 역량으로 구성된다. 또한, AI 리터러시 함양 교육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불름의 텍사노미 관점에서 AI 리터러시 교육을 살펴보고, AI 리터러시와 컴퓨팅사고와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분석
3. AI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정의 및 구성 요소
4.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106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