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연구대회에 참여한 교사의 경험을 살펴보고, 경험이 가지는 의미를 탐색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참여자의 경험에 초점을 맞춘 현상학적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인터뷰와 서술적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현상학적 분석 방법의 절차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드러난 의미 분절 단위를 ‘끊임없이 밀려드는 부담감의 연속’,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의 일보 전진, 일보 후퇴’, ‘엇갈린 결과, 그러나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기’ 로 명명하였다.수업연구대회에 참여한 교사의 경험은 ‘교사로서의 성장’의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즉 교사로서의 삶의 연장선상에서 수업과 관련하여 그 동안의 교직 생활을 반성해 보고, 퇴색되어 가던 가르침에 대한 열정을 되찾고, 연구자로서 계속 정진하는 자세를 가지게 하는 동인이 되었다는 점에서 그 본질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