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75 - 1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놀이에 있어 주제별로 제시되는 쌓기 놀이 실물소품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현상학적 의미를 찾고자 질적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H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30명과 담임교사 1인으로 2주간의 예비 관찰, 12주 동안의 관찰과 면접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로 실물 소품의 역할은 ‘새로움’, ‘불안에서 안정으로’, ‘의미 있는 사물’, ‘정보에서 지식으로’, ‘갈등에서 극복으로’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연구의 의의로는, 첫째, 블록의 일부로 사용되던 실물소품 자체만으로도 교육적인 역할과 의미가 매우 크다, 둘째, 실물소품이 실제성이 강해서 특정 용도로만 사용되고 창의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와는 달리 놀이를 촉진하고, 상상을 촉진해 주는 도구로서 극복될 수 있다, 셋째,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배제한 상태의 유아 대 실물소품과의 상호작용도 교육적으로 높은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