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63 - 2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2~5세 유아를 둔 부모 667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이용하여 유아의 놀이유형별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을 아버지와 어머니, 유아의 성별·연령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의 놀이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놀이참여의 중요성과 놀이유형별 상호작용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로 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구성놀이, 교수놀이, 게임, 역할놀이, 기능놀이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놀이참여 수준은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지만, 신체놀이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은 구성놀이, 교수놀이, 역할놀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신체놀이, 게임, 기능놀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아버지는 유아의 역할놀이, 구성놀이, 교수놀이, 게임, 신체놀이 순으로 적극 참여하도록 돕고, 어머니는 유아의 구성놀이, 역할놀이, 기능놀이의 순으로 적극 참여하도록 돕는 부모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