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희 (천안 구성초등학교) 임원신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79 - 20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세 유아의 쌓기놀이영역에서 나타나는 놀이와 또래상호작용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천안시에 위치한 G병설 유치원 4세 유아 20명(남10명, 여10)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총 39회의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쌓기놀이영역에서의 놀이는 놀잇감을 중심으로 한 놀이와 놀잇감을 보조로 한 놀이의 2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놀잇감을 중심으로 한 놀이는 단순한 기능 놀이와 응용된 기능놀이, 놀잇감을 보조로 한 놀이에는 상징화 놀이와 상징화를 통한 극놀이의 유형이 나타났다. 둘째, 또래상호작용은 순환적 상호작용과 단절적 상호작용 유형이 나타났다. 순환적 상호작용은 정보교환을 위한 상호작용과 정서교환을 위한 상호작용으로 분류되었다. 단절적 상호작용은 의견을 차단하는 경우와 상황을 차단하는 경우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4세 유아들은 쌓기놀이영역에서 놀잇감을 중심으로 한 놀이와 놀잇감을 보조로 하는 놀이를 즐기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과 감정을 교환하며 상호작용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놀이와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쌓기놀이영역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때, 유아의 놀이가 확장되고 심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