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아 (KDB꿈나무어린이집) 이윤선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7 - 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성과 의사소통 능력,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고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과 의사소통 능력 및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가정, 직장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 294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연구 문제에 따라 독립표본 t검증,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성, 의사소통 능력,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남녀 유아 모두 놀이성은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놀이 상호작용과는 정적 관계, 놀이단절과는 부적 관계가 있었으며 남아는 주도적 참여와 자발적 몰입, 여아는 주도적 참여가 놀이방해와 부적 관계가 있었다. 셋째, 남녀 유아 모두 의사소통 능력은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놀이 상호작용과는 정적 관계, 놀이방해, 놀이단절과는 부적 관계가 있었다. 넷째, 남녀 유아 모두 놀이성과 의사소통 능력 간에 정적 관계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