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다희 (강원대학교) 김남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87 - 2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놀이성 간 관계에서 사회적 능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강원도와 경상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만 5세 반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131명, 만 6세 유아 137명으로 전체 26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놀이성,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능력 척도를 활용하여 자료수집을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능력, 놀이성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과 놀이성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obel test 결과 사회적 능력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성의 주요 예측 변인인 의사소통 능력이 사회적 능력을 매개로 하였을 때 놀이성에 대한 설명력이 더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유아가 또래와 함께 상호작용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킬 기회를 많이 제공할 필요가 있다. 즉, 자유놀이, 사회극놀이, 협동적 원게임 등 다양한 또래놀이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