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아름 (인하대학교) 이완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 - 4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인식하는 자신의 놀이성을 조사하고 이것이 교사가 평가한 놀이성 및 유아의 실행 기능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수도권 어린이집에서 임의표집한 183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일대일 검사를 통해 유아가 인식한 자신의 놀이성과 실행 기능을 측정하고,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의 놀이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수집한 자료에 대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독립표본 t 검정, 일원분산분석, 편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가 인식하는 자신의 놀이성은 높은 편이었으며, 이는 교사가 평가한 유아의 놀이성과 부분적인 상관을 보였다. 유아가 인식한 자신의 놀이성은 성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연령에 따라서는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유아가 인식한 자신의 놀이성은 유아의 실행 기능과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가 인식하는 자신의 놀이성이 교사의 평정이나 유아의 실행 기능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그간의 선행연구에서 교사나 부모 등 성인에 의해 평가된 유아의 놀이성에서 확인된 경향을 보다 폭 넓게 일반화시켜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