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연산꿈나래어린이집) 김소향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9 - 113 (25page)
DOI
10.20437/KOAECE26-3-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유아교사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B시에 소재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고, 자료처리는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 상관분석, 단계적 표준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일반적 경향성을 살펴보면, 유아교사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유아교사 핵심역량 모두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핵심역량 간의 관계는 각 변수 간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유아교사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유아교사 핵심역량에 52.2%의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은 유아교사 핵심역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변인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