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연세대학교) 신혜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51 - 2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경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재직 중인 만 3~5세 담당 유아교사 322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독립표본t-검정, 일원분산분석(ANOVA), Pearson 상관분석, Scheffé의 사후분석, SPSS PROCESS macro Model 4를 활용해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본 연구대상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경험 모두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경험은 전체 및 하위요인까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교사학습공동체 참여경험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긍정적인 놀이교수효능감 뿐만 아니라 교사 상호 간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질 높은 참여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