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0집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7 - 65 (19page)
DOI
10.37918/kce.2023.5.140.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힉습공동체 참여수준,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이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이 가지는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 전라남·북도 그리고 충청남·북도 교사 357명이 선정되었고, 교사의 학습공동체참여수준, 놀이교수효능감 그리고 교수몰입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한 후 매개효과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학습공동체참여수준과 교수몰입은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긍정적인 간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교수효능감은 부분매개 역할을 했다. 유치원 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수준이 교수몰입 및 놀이교수효능감을 높인다는 결과는 학습공동체와 놀이교수효능감 효과에 대한 경험과학적 근거를 제공하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