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95 - 3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들은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사에 의해 실행되는 교육과정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에 더하여, 교사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능력과 그에 필요한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가 교육과정 실행의 주체가 되기 위해,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되며, 교육과정 전문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교육과정 전문성을 기르기 위한 방안으로서, 개인적 실천적 지식의 함양,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교육과정 전문성 함양, 이론가와 실천가의 협력적 실천 등을 제시하였다. 유치원 교사가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사양성기관, 유치원 교육현장, 유아교육 연구자들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