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평경효 (인하대학교대학원)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애착 안정성 기반의 유아-교사 관계와 인적환경 및 비 인적환경의 놀이환경지원 정도가 남녀 유아의 놀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는 것이었다. 방법: 유치원과 어린이집 12개소를 유의표집하여 유아-교사 관계, 놀이환경지원, 유아의 놀이성을 조사한 후 최종적으로 377부를 분석하였다.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상관분석, 남아와 여아 하위집단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유아의 놀이성에서 여아는 남아보다 주도적 참여와 인지적 유연성이, 남아는 여아보다 즐거움의 표현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유아-교사 관계, 인적환경과 비 인적환경의 놀이환경지원 정도는 남녀 유아의 놀이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교사 관계, 놀이환경지원 정도는 유아의 놀이성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었다. 성별 하위집단로 구분하여 확인한 결과, 남아의 놀이성에는 연령, 유아-교사 관계, 비 인적환경의 놀이환경지원 정도가, 여아의 놀이성에는 유아-교사 관계, 인적환경의 놀이환경지원 정도가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교실에서 유아-교사 관계, 놀이환경지원 정도가 남녀 유아의 놀이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시켜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