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69 - 57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 예비교사의 수업 역량에 대한 인식과 컨설팅의 영향, (2) 예비교사가 경험한 수업 컨설팅에 대한 인식, (3) 수업설계 및 마이크로티칭 컨설팅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고 좀 더 효과적인 수업 컨설팅 활용 예비교사교육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영어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 영어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읽기 중심으로 50분 수업 분량을 설계하고 15분간의 마이크로티칭으로 시연 하도록 하였으며 컨설턴트(교수)가 이에 대한 수업 컨설팅을 일대일로 수행하였다. 결과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a. 예비교사의 자기성찰지, b. 수업시연 전 후의 예비교사 인터뷰 답변, c. 강의평가에서의 서술형 응답, d. 교수자의 자기평가와 성찰을 위한 CQI 보고서, e. 컨설팅 경험 후 수업설계 및 마이크로티칭 컨설팅에 대한 인식과 요구 조사를 위한 설문이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교사 자기성찰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들의 수업 역량에 대한 인식과 컨설팅의 영향을 알아본 결과, 예비교사들을 수업 실행 부분 중 상호작용의 부족이나 비언어적 표현의 부족을 많이 느꼈으나 수업 컨설팅을 통해 많이 향상되었다고 인식했다. 수업 컨설팅 자체에 대한 인식의 경우, 실제 수업을 해보고 컨설팅을 받는 과정에서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는 등 긍정적인 내용이 많았다. 요구조사 설문에서는 수업시연 관련 컨설팅의 요구가 수업설계 관련 요구보다 높았으며 수업의 계획 전, 수업시연 참관, 수업 후의 전 과정에 대한 대면 피드백을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