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선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55 - 482 (28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3.2.4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동료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해봄으로써 대학 교수자들의 동료 수업컨설팅 참여 동기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향후 운영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동료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이 개발?운영한 후 교수자 13명이 참여하여 작성한 동료 컨설팅 프로그램 신청서, 설문지, 인터뷰 결과 및 성찰일지가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교수자의 동료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을 신청한 이유는 교수 및 평가 전략, 수업 내용의 난이도 및 적절성, 교육철학, 학습자의 수업 참여 유도 전략 등에 대한 동료 교수들의 의견 수렴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동료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수법 습득의 필요성 인식, 교수설계의 필요성 및 관련 지식습득, 학습자의 수업참여 유도 방법, 교수자의 태도 변화 및 성찰의 필요성 인식 측면에서 효과가 있음이 드러났다. 셋째, 동료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강화(프로그램의 취지 및 목적, 동료 교수들에게 요구되는 태도 및 역할 등에 대한 구체적 안내), 동료 수업컨설팅 후 신청 교수자의 실천 여부 및 효과 공유를 위한 동료 수업 컨설팅 기간 확대 및 운영 방식의 다양화 (집중 워크숍 및 세미나 등), 외부 전문가와의 연계 지원 및 수업촬영 동영상 적극 활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대학에서의 동료 수업컨설팅 활성화를 위하여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으로 동료 수업컨설팅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변화를 위한 방안, 동료 수업컨설팅 효과성에 대한 명확한 규명, 동료 수업컨설팅을 거시적인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 동료 수업컨설팅 정착을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