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종호 (아주대학교) 홍성연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01 - 2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료 교수들이 서로의 수업에 대해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수업에서의 동료평가(peer review of teaching)가 대학의 수업 개선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여러 외국 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다. 수업에서의 동료평가는 교수들 간의 교수법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전공 특정적인 교수전략 탐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수업의 공개와 평가를 부담스러워하는 우리나라 대학 교육 풍토에서 이제껏 시행되지 못하여 왔다. 본 연구는 국내 정서를 고려한 대학 교원 간의 수업에서의 동료평가 프로그램 도입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에 기초하여 세 가지 유형의 수업에서의 동료평가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전문가 그룹토의를 거쳐 통합된 동료평가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파일럿테스트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이 교육의 질적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였다. 이 논문은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수업에서의 동료평가 프로그램 도입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국내 대학 교수들의 의견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