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7 - 146 (20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4.28.3.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직을 준비하는 유아 예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이다. 연구문제는 유아 예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유아 예비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예비교사 234명이며, 셀프리더십 도구는 Houghton & Neck(2002)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 도구는 Shere, Maddux, Mercandante, prentice-Dunn, Jacobs와 Rogers(1982)이 사용하고 홍혜영(1995)이 번역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신뢰도값을 위해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고,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외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유아 예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모두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유아 예비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중 행동중심전략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의의는 예비교사들이 현장에 나가 능동적인 교사로 일하기 위해 셀프리더십의 행동중심전략과 관련된 연수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