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파려사 (중국 싱타이대학교) 유평수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11 - 236 (26page)
DOI
10.21740/jas.2021.11.24.4.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고등학교 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대인관계,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동북쪽에 위치한 H성 3개시(A시 200명, B시 250명, C시 100명) 에 근무하는 고등학교 교사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2020년 12월 20일부터 2021년 1월 19일까지 4주간 걸쳐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5.0과 AMO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의 셀프리더십은 대인관계와 교사효능감을 통해서 직무만족에 유의하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사의 대인관계는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부분 매개변인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교사효능감은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부분 매개변인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대인관계와 교사효능감은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이중매개변인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자기 동기화와 자기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실천적인 전략을 마련하고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자신의 성취,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동료들 간에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그들과 협력, 존중, 배려 등의 태도를 지녀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