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자원 (인천왕길초등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7 - 1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셀프 리더십, 교사의 조직시민행동 및 교사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교사 2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의 조직시민행동 및 교사 직무만족 간의 Pearson의 상관계수를통해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고,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사의 조직시민행동과 교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공분산 구조방정식 분석 방법을 통해 변수간의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와 인과 관계를 살펴보았다. 모든 자료는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의 조직시민행동 및 교사 직무만족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다회귀분석의 결과는 교사의 셀프리더십은 교사의 조직시민행동(R²=.406) 및 교사 직무만족(R²=.399)에 모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한 편이었다. 넷째, 교사의 셀프 리더십은 교사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