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원 (경기도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3 - 192 (30page)
DOI
10.22553/keas.2022.42.2.16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80년대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학교개혁의 물결 속에서 등장한 교사리더십은 학교 전반의 변화와 혁신을 가져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 존재하는 교사리더십 실행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교사리더의 리더십 행위 양상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정 기준에 따라 선정한 8명의 교사리더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국내에서도 교사리더십이 실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교사리더는 교실 수준을 넘어 학교 수준, 학교 밖 수준에서 적극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었다. 특히, 교사리더가 학교 수준과 학교 밖 수준에서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은 교실 수준에서 ‘학생’을 향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때 긴밀하게 연결되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다만, 공식적 직위인 부장교사를 수행하는 경우, 학교 수준 리더십 실행과 교실 수준 리더십 실행 사이에서 ‘역할 갈등’이 발견되었다. 둘째, 교사리더십의 발휘 수준과 발휘 영역에 따라 교사리더십 실행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났으나, 교사리더십 발휘 수준 전반에 걸쳐 공통적으로 나타난 발휘 영역은 ‘교수학습’과 ‘관계구축’이었다. 셋째, 교사리더의 리더십 행위 양상은 공식적 직위 및 합법적 권력에 기반하는 학교장의 리더십과 달리, 구성원들과의 관계 안에서 ‘학습’에 기반하여 발휘되며, 구체적인 행위로 ‘의미부여 및 비전 제시하기’, ‘관찰하기’, ‘설계하기’, ‘연결하기’, ‘행동하기 및 목소리 내기’, ‘공유하기’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에서 교사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학습·연구하는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지원체제 구축,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 교사의 전문성과 리더십을 인정하는 문화의 정착, 교사의 외부활동 장려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26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