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채영 (계명대학교) 권정해 (성덕대학교) 김판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71 - 1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어린이집 원장의 대학생활을 탐구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도에 소재하는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어린이집 원장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현상학적 질적 연구 방법 중의 하나인 Colaizzi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는 주체의 관점을 서술한 것 중 공통적이며 일반적인 진술을 묶어 추상화시킨 다음 의미 있는 진술을 도출해내는 방법이다. 이를 위하여 면담 중 녹음된 내용을 필사한 후 의미 형태로 요약하여 재진술하였고, 요약된 진술문을 주제모음으로 분류한 다음 하나의 범주로 묶었다. 분석 결과, 대학에 입학한 동기는 유?보 통합 정책에 대비하기 위하여,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하여, 교육자로 인정받고 싶어서, 향후 유치원 운영을 위한 준비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활을 통해 얻은 점은 보육현장에서의 도움, 대인관계 증진,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얻게 되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재학 중에 직면하게 되는 어려운 점은 직장과 가사 및 학업의 병행, 인지적 측면에서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지원방안을 제시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338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