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운주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69 - 2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바람직한 교육봉사활동을 위하여 교육봉사활동에서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역할과 갈등, 그리고 의미와 개선방안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충북의 4년제 A대학 3학년 학생 중 교육봉사활동을 다녀 온 19명을 대상으로 개방식 설문조사를 하였고, 이중 12명을 개별 면담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교육봉사활동에서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역할은 기대했던 수업참관,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아니라 주로 교실 밖을 떠돌거나 대기하는 것이었다. 업무는 매일 바꿨고 담당자도 불확실하여 무계획적인 육체노동과 허드렛일을 하는 등 교육적 역할은 거의 없었다. 둘째, 교육봉사 경험에서 예비유아교사가 느낀 존재감은 눈치보고 곁눈질로 배우는 눈치꾸러기였으며, 이런 상황에서 예비유아교사는 자신을 불필요한 외부인으로 인식하기도 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는 교육봉사활동의 의미를 의미 없는 시간 채우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한편, 유아의 특성과 유아교사를 이해하고, 적성과 진로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였다. 넷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교육봉사활동의 개선방향은 상호 도움을 주는 교육봉사이었다. 상호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필요한 유치원에 적정한 인원을 배치하고, 예비유아교사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와 유치원의 요구에 기초하여 교육봉사활동의 내용 기준을 정하고, 대학에서 이를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를 원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