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순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51 - 3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전문적인 자질과 직접 관련된 자신 및 타인의 수업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개발과 이 도구의 타당성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는 대집단 이야기나누기와 소집단 조형활동의 수업을 평가할 수 있는 수업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이 도구에 의해 교사의 실제 수업행동을 담은 비디오 수업자료를 평가해보게 한 다음 교사의 자기평가와 유아교육 전문가의 평가와의 일치도를 통해 본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의 수업평가 문항 선정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치원교사 166명을 대상으로 비디오 수업자료에 의한 개방형 질문지 조사하였다. 다음은 유아교사 수업평가 문항의 내용 타당도 검증 및 수정하고 유치원 교사와 유아교육관련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유아교사의 수업평가도구 시안 완성한 후 수업평가도구 적용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공사립유치원교사 212명을 대상으로 비디오 수업자료에 의한 평가를 실시하여 유아교사의 수업평가도구를 확정하였고, 수업평가점수가 상위인 교사 2인, 하위인 교사 2인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자기평가와 유아교육전문가의 평가의 일치도를 통한 타당도를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비디오 수업자료를 활용한 유아교사 수업평가도구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제 교수행동에 있어 유아교사 자기평가와 전문가 평가간의 일치도를 살펴본 결과 상위집단 교사는 자신의 수업을 비교적 일관되게 평가하는 반면에 하위집단 교사는 자신의 수업을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비디오 수업자료를 활용하여 개발한 유아교사의 수업평가도구는 타당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