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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탁정화 강현미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85 - 11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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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유아평가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유아평가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천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유아평가에 대한 능력과 실행수준을 진단해보고,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70명을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유아평가 전문성의 5가지 능력요소에 따른 보육교사의 유아평가 인식 및 실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보육교사는 “유아평가방법의 선정”, “유아평가의 윤리성”의 순으로 인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평가 실시”의 인식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유아평가 전문성 실태를 살펴본 결과, “유아평가의 윤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평가도구의 개발”에 대한 실천 정도는 낮게 보고되었다. 또한 보육교사는 유아평가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업무 과다로 인하여 실행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며 유아평가를 실시 할 때 일화기록, 부모면담자료를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평가 전문성 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태의 차이에서 유의미하게 도출된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평가방법의 선정”과 “유아평가도구의 개발”에서는 교사의 인식이 높으나 실태정도가 낮으며 “유아평가결과의 분석·해석·활용·의사소통”에서는 실천정도의 실태는 높으나 교사의 인식부분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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