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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7집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25 - 2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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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업 중 교사의 발문이 어떤 맥락적 상황에서 사용되는 지를 알아보고 그때 나타나는 유아교사들의 발문 특성을 분석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발문을 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24명을 대상으로 수업 중의 발문을 녹음한 후 전사하여 분석한 결과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고 유아에게 집중하도록 요구하며 유아의 의견을 묻고 다양한 반응을 유도, 유아의 사고를 조정 및 확장하는 상황에서 발문하였고 그 때마다 다양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교사가 수업 중 효과적으로 발문하려면, 발문을 통해 유아의 수준을 파악한 후 주제와 목적 및 의도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발문을 활용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유아의 인지 수준이나 경험을 고려하여 발문하고 한번에 한 가지씩 발문하는 동시에 명확하면서도 유아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발문하며 유아 중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발문에 대해 끊임없이 반성적으로 사고하면서 노력해야 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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