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77 - 3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실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유아 교사의 창의적 수업능력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 연구, 전문가 의견 조사, 창의적 수업 분석 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수업 능력을 ‘창의적 성향 지원’, ‘창의적 동기 지원’, ‘창의적 사고 지원’, ‘수업 방식 및 학급 분위기’, ‘창의적인 과정과 결과 산출’로 구성하였으며 전체 47문항으로 창의적 수업 능력 평가 도구 시안을 구성하였다. 이후 내용 타당도 검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25개 문항을 선정하여 본 검사를 구성하였다. 경기도와 서울 소재 지역의 유치원 교사 325명을 대상으로 평가 도구의 타당화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항반응분포, 문항변별도 및 척도의 신뢰도인 문항내적합치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구인타당도 검증 결과, 비교적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로 기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