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림 (경북대학교) 이지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23 - 244 (22page)
DOI
10.20437/KOAECE23-5-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사회과 내용교수지식(PCK) 향상을 위한 유아사회교육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대학교재 분석 및 현장의 요구조사를 기초로 수업 모형(안)을 구성하고, 유아교육과 교수 8인으로부터 내용적합성을 검증받았다. 개발된 수업 모형(안)은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2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예비 적용을 실시하고 수정 보완하여 최종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 모형의 목표는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내용교수지식을 형성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이다. 교육내용은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학습자 이해, 상황 이해에 관한 지식이다. 수업 모형은 총 15주, 45시간으로 운영되며, 교수학습방법으로 강의, 토의, 시청각 교육, 발표, 모의수업, 시청각수업과 인터넷 카페를 활용한 과제제출 및 공유를 활용한다. 평가는 교육내용에 관한 이론시험인 형식적 평가와 수업활동 자료, 개별 및 조별 과제, 수업계획안, 모의수업 등을 통한 비형식적 평가로 구성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예비유아교사의 사회과 내용교수지식(PCK) 향상을 위한 유아사회교육 수업 모형 개발 과정
Ⅲ.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수업 모형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3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