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3 - 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과교육학 지식의 특성과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UCINET 6.0 프로그램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과교육학 지식의 내용과 비중,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8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수학교육내용지식과 수학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지식을 다수 형성하고 있었으며, 전문성 개발에 대한 지식은 다소 부족하게 지니고 있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해 조밀하지 않고 넓게 분산된 형태의 교과교육학 지식을 형성하고 있었다. 셋째, 연결중심성과 매개중심성에서 `수개념`, `문제해결력`, `수학적 지식`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근접중심성에서는 지식개념별 차이가 크지 않았다. 넷째, `수개념`은 `일상생활`, `흥미`와 연결강도가 높았으며, `문제해결력`은 `수개념`과, `수학적 지식`은 `통합`과 연결강도가 높은 지식개념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 기초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과교육학 지식 형성을 위한 양성교육의 방향과 추후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