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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01 - 4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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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교육의 실행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참여자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현직 유치원교사 및 전문가 총 12명이며,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Nvivo 1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82개의 개념, 33개의 하위범주, 1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이를 패러다임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유아사회교육 실행의 어려움’이 중심현상으로 도출되었다. 인과적 조건은 ‘유아사회교육의 특성’과 ‘교사양성과정에서의 경험’이며, 맥락적 조건으로는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과 ‘국가 수준 유아사회교육의 방향’이, 중재적 조건으로는 ‘교사의 특성’과 ‘교사의 경험’이 도출되었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지금, 여기의 문제다루기’,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지도하기’, ‘누리과정에 기초하여 통합적으로 계획하기’,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기’가 도출되었으며, 그 결과로는 ‘기본생활습관과 관계를 중심으로 한 기초교육’이 도출되었다. 선택코딩 결과, 핵심범주는 ‘내용지식의 부족을 교수학습방법으로 극복하여 교육하기’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사회교육 실행에 대한 구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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