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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03 - 2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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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실에서 교수자료는 교수 행위를 지원하는 보조적 매개물의 의미를 넘어서 더 복잡하고 다차원적 차원에서 활용된다.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유아교사들이 교수자료를 어떻게 인식하고, 활용하고, 확장하고 또 의미화 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실에서 교수자료의 존재와 가치를 재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일상적으로 교수자료를 다루는 194명의 일반 유아교사에게는 설문을, 그리고 보다 폭넓은 차원에서 교수자료에 대한 고민을 지속해 온 보다 숙련된 유아교사 28명을 의도적 표집방법을 통하여 선출하고 심층면담과 구술면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대부분의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실에서 교수자료를 초중등 교실의 `교과서`처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자료의 제작이나 준비에 지나친 힘과 시간, 물적 자원이 필요한 이유로 적극적이고 풍부한 활용에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도적 표집집단에 의한 숙련된 유아교사들이 지각한 교수자료란 단순히 수업의 보조물이 아니라 수업의 역설계를 만들어 버리기도 하고, 또 유아의 학습의 질과 교수행위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텍스트임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러한 중요성에 입각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교수자료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유아교사의 미적 안목과 자료 인식에 대한 지평적 확장이 필요함을 본 연구에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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