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45 - 1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교사 양성을 위해 사용되는 유아교수매체 교과서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현재까지 출판된 유아교수매체 교과서 9권을 선정하여 구성과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먼저 구성측면의 분석결과, 유아교수매체 교과서는 300-400page 분량에, 대단원을 세 개(교수매체 이론, 제작 및 활용 그리고 실제적용)로 구분하여 출판되었으며, 그 비중이 이론보다는 실제(제작 및 활용, 실제 적용)에 더 많이 두었다. 또한 실제는 시간변화에 따라 각 매체별 제작 및 활용 보다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에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내용측면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단원 구성에 따라 첫째, 이론 편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교수매체, 유아와 유아교육의 특성,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으나 세부적인 내용과 비중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실제 편은 공통적으로 유사한 매체를 제작중심의 내용으로 다루었으나 비중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신매체, 특히 컴퓨터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