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아 (남부대학교) 신수경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 - 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육 장면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예비특수교사들이 무엇을 경험하고 배우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광주지역 N대학에서 초등특수교육과 1학년을 대상으로 개설된 현장실습2 수강생 가운데 통합교육 현장(특수학급, 일반학급)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한 17명의 반성적 저널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예비특수교사들 17명은 광주지역 3개 초등학교에서 13주간 매주 1회 3시간씩 장애학생의 수업보조로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통합교육 발전을 위한 과제에 대한 인식, 특수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의 3개의 핵심주제와 8개의 하위 영역을 도출하였다. 결론: 통합교육 현장실습을 통해 일학년 예비특수교사들은 기존 현장실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과 함께 추가적으로 통합교육을 위한 자질을 함양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