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6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사의 놀이 지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 체제 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을 활용하여 문헌분석, 요구도 조사, 프로그램 설계의 과정을 통해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10명의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0회기에 걸쳐서 교사 교육을 실시하였고, 개념도 분석을 통한 놀이 지도에 대한 지식과 놀이교수 효능감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놀이 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은 놀이 지도의 중요성 인식 및 장애 유아 놀이 가치에 대한 지식획득, 놀이개입 및 전략의 습득, 놀이 지도에 대한 신념 및 효능감 증진을 목표로 하였으며,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은 놀이의 의미 이해, 놀이와 놀이발달이론, 장애 유아의 놀이특성, 놀이 개입전략, 놀이관찰 및 평가, 또래놀이지원, 물리적 환경 및 교재교구 수정, 보조인력 협력 및 가정연계전략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교사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놀이 지도에 대한 지식은 상위개념의 수, 종속개념의 수, 밀도, 위계수준의 모든 측면에서 증가하였으며, 프로그램 전후의 놀이교수 효능감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t=-5.15, p<.01).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들을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실천적인 연구라는 측면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놀이 지도와 관련한 다양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