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란 (광주여자대학교) 황선영 (전남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229 - 4,2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와 실천역량 비교김 경 란*ㆍ황 선 영**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역량과 실천역량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인식정도를 조사하여 놀이중심교육과정의 바람직한 이해와 실천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속적인 현장변화 및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다.연구 방법: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 3, 4학년 162명과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연구 내용: 놀이중심 교육과정 이해역량의 하위변인인 놀이에 대한 이해, 국가수준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교육신념 이해역량은 현직유아교사가 예비유아교사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천역량의 하위변인인 유아에 대한 이해, 놀이환경지원, 상호작용지원, 관찰기록 및 평가, 공동체 협력, 전문성 함양은 예비유아교사가 현직유아교사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결론 및 제언: 누리과정의 개정으로 인하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유아교사의 역량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와 실천역량 조사는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실제적인 역량강화를 위한 유아교육현장에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핵심어: 예비유아교사, 현직유아교사,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역량, 실천역량□ 접수일: 2022년 11월 27일, 수정일: 2022년 12월 15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주저자, 광주여자대학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Kwangju Women’s Univ., Email: kimklan@kwu.ac.kr)** 교신저자, 전남과학대학교 아동복지재활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unnam Techno Univ., Email: child0916@cnt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