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진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83 - 206 (24page)
DOI
10.20437/KOAECE27-3-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에 수록된 유아 주도적인 놀이 사례에서의 과학·공학적 실천을 격려하는 교사의 놀이 지원양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에 수록된 150개의 놀이 사례 중 총 21개의 놀이사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면밀히 관찰하여 놀이자료와 환경을 제공하였다. 교사의 놀이자료 및 환경제공은 ‘놀이 공간 확보 및 변형하기’, ‘놀이 촉발을 위한 자료 제공하기’, ‘놀이 확장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제공하기’, ‘유아가 요청한 자료 제공하기’로 지원양상이 나타났다. 둘째, 교사는 놀이 속의 유아들에게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아의 질문 되물어보기’, ‘문제 제기 또는 놀이 제안하기’, ‘현상에 대한 인식 또는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질문하기’, ‘가상 상황 제시하기’, ‘유아의 기록과정과 공유 지원하기’로 지원양상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주도적인 과학 놀이를 위한 교사연수 및 지원자료 개발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