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1 - 22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관점에서 한 숲 유치원 유아들의 놀이와 삶을 분석해보면서 숲 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해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질적사례연구로 참여관찰과 연구일지, 원장면담, 교사의 사이버카페일과기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흥미와 주도성, 탐구와 실험, 협동적 관계 맺기의 측면에서 심층적 분석과 고찰이 이루어졌다. 유아는 첫째, 주도적으로 놀이를 찾아 그 안에서 흥미와 목적을 발견하면서 놀이를 즐겼지만 개인차가 있음을 보여주었고, 둘째, 흥미 있는 자료와 공간 속에서 탐구와 실험을 즐겼지만 단순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지속하기도 했으며, 마지막으로, 또래 간 공유경험과 상호적 교류를 즐겼지만 숲에서도 여전히 갈등을 겪으며 다른 관점을 보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자연과 관계 맺기를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숲 교육은 지적으로나 사회도덕적으로 유아가 스스로 지능과 지식을 구성해가며 삶의 의미를 만들어간다는 구성주의적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 이는 숲에서 유아가 진정한 놀이 선택이 가능했고 또한 구성주의접근을 시도하려는 교사가 있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숲에서 질적으로 수준 높은 유아의 놀이와 삶을 위해 앞으로 숲 교육이 좀 더 구성주의 관점에서 지원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