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5 - 4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 유치원 운영특성(숲 자유놀이 숲 교육 참여횟수 숲에 머무는 시간)이 유아의 발달과 리더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인접지역 A유치원에서 매일형 숲반 만4세 유아30명, B유치원의 주1회 정기형 숲날반 만4세 유아 23명 그리고 비교집단인 숲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C유치원의 만4세 유아 22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유아발달과 리더십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매일형 숲반 유아들이 일반유치원 유아보다 인지, 사회·정서, 기본생활, 대근육 발달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주1회 정기형 숲날반 보다 사회·정서 및 대근육 발달에서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한편, 주1회 정기형 숲날반의 경우 일반유치원과 비교했을 때 유일하게 사회·정서적 발달 측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매일형 숲반 유아들은 일반유치원 유아보다 도전과 자신감, 타인존중, 자기행동관리 문제해결력 등 전체적인 리더십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주1회 정기형 숲날반보다는 도전과 자신감, 타인존중에서 유의미하게 높았다. 한편 주1회 정기형 숲날반 유아는 일반유치원 유아보다 도전과 자신감에서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숲 유치원 운영에 있어서 숲 교육의 지속성뿐만 아니라 숲에서의 자유놀이 유무와 숲 교육에 노출되는 횟수가 높을수록 그 효과가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