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09 - 2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에서의 협동놀이 경험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충남지역 소재 H 어린이집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0명(남아 7명, 여아 13명)과 통제집단 20명(남아 14명, 여아 6명)의 총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2015년 5월 4일부터 7월 31일까지 실험집단에게는 누리과정 연계 숲에서의 협동놀이 교육을, 통제집단에게는 누리과정 연계 숲 산책활동을 총 16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숲 협동활동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각 하위요인별 가정환경 영역, 자아특성 영역, 능력 영역, 대인관계 영역에 있어서도 숲 협동활동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본 연구에서 실시한 숲 활동 교육이 유아행복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전반적인 사회적 유능감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숲 협동활동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본 연구에서 실시한 숲 협동활동 교육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의 숲 협동 놀이 활동이 또래와 같이 협동적으로 과제를 탐구하면서 자연과의 교감과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또래 간 협동을 통해 사회적 유능감과 숲 탐구놀이에 대한 교감을 통해 느끼는 행복감을 촉진시키는 기제임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262